조달청 입찰이나 나라장터 업체등록을 위해선 아시다시피 사업자 범용 인증서를 필요로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릴 한국정보인증의 경우 사업자범용인증서를 비롯한 지문 보안 토큰을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까운 우체국 및 기업은행 영업점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어 한층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달청 전자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조달청업체등록을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사업자범용인증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사업자범용인증서는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원하는 기간을 선택해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신청을 할 때 필요한 서류는 대표자 본인 신청을 기준으로 날인된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1부와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 사진을 식별할 수 있는 대표자 신분증 앞면 사본 1부를 준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 [ 바로가기 ]




인증서가 준비되셨다면 조달청입찰을 위해 나라장터 홈페이지에서 이용자 등록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나라장터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위치한 신규이용자등록을 클릭해 진행재주시면 됩니다.


- 나라장터 홈페이지 ☞ http://www.g2b.go.kr/index.jsp




신규이용자등록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3번 조달업체 이용자를 클릭해 계속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용 약관에 동의를 눌러주신 후 계속진행을 클릭해줍니다.




이후 화면에 나타나는 입찰참가자격 등록신청서를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해당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 후 작성하시면 되며, 송신을 할 때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을 필요합니다.




이후 좌측 메뉴 중 등록신청확인 및 시행문출력을 클릭해 제출서류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제출 서류는 조달청에 직접 방문하시거나 등기 우편을 통해 보낼 수 있습니다.




제출 서류는 업체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사업자 등록증 사본, 공장 등록증 원본, 공장 임대차 계약서 사본 1부, 인감증명서 1부, 대표이사 인감도장 등이 필요하며, 자세한 서류는 등록신청확인 및 시행문출력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서류를 제출하고 나면 조달청에서 화인 후에 승인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요. 승인여부 확인은 조달업체 이용자 등록, 등록신청확인 및 신청서류를 클릭하시면 기본사항에서 진행 상태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문보안토큰 역시 한국정보인증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지문보안토큰 구매 후에는 접수증을 출력해두셔야 합니다. 접수증은 조달청에 방문해 지문보안토큰을 수령할 때 필수로 지참해야 하는 만큼, 잘 보관해두시기 바랍니다.




이후 조달청에 방문해 지문등록과 함께 지문보안토큰을 수령하게 되며, 지문보안토큰에 인증서를 복사하시면 됩니다. 이후 나라장터에 인증서를 등록하시고, 지문보안토큰을 pc와 연결해 전자입찰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 [ 바로가기 ]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