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신고제도는 일정한 요건을 갖춘 기업의 연구개발전담 조직을 신고 및 인정함으로써 기업내에 독립된 연구조직을 육성하고 인정받은 연구소 및 전담부서에 대해서는 연구개발 활동에 따른 정부의 지원혜택을 부여하여 기업의 연구개발을 촉진하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연구전담부서 및 연구소 설립에 인력부족과 시간부족 등의 다양한 이유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기업들이 있는데요.아래에서 간단히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에 따른 절세효과 및 설립 진행과정 등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의 주요 신고요건 및 연구소 연구 공간




위 이미지를 통해 연구소 및 연구개발 전담부서의 인적요건 및 물적요건 등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벤처기업 및 연구원 창업 중소기업 등은 연구전담요원이 2인 이상 필요하며 소기업은 3인 이상을 필요로 합니다.


연구시설 및 공간요건은 연구개발을 수행해 나가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연구공간 및 연구시설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위 이미지를 통해 대략적인 기업부설연구소의 연구공간 구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입문, 벽 등 확실한 독립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 연구인력비용 세액공제 예시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는데 있어 가장 큰 혜택 중 하나는 연구인력비용에 대한 세액공제일텐데요. 중소기업의 예를 보면 직원 급여의 25%를 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 해 1억원의 급여를 지급했다면 2,500만원을 공제받게 됩니다.



이외에도 연구소용 부동산 지방세에 대한 감면을 비롯한 연구개발 출연금 과세특례, 설비투자 세액공제, 외국인 소득세 감면 등의 다양한 조세지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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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진행과정 및 사후관리





중소기업 경영지원 전문 서비스 좋은기업닷컴에서는 연구소설립에 따른 연구과제 선정을 비롯한 운영방법 및 위치, 시후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대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모든 일에 있어 사후관리는 매우 중요한데요. 좋은기업닷컴에서는 설립부터 사후관리까지 매우 꼼꼼히 진행해드리는 만큼 연구소 설립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거나 의문사항이 있는 경우 무료상담을 통해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시면 좋을듯합니다.



이상으로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의 주요 내용에 대한 간단한 소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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