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들, 특히나 연세나 많으신 어르신들에게 예방접종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독감 예방주사를 비롯한 일명 폐렴 예방주사라 불리는 폐렴구균 주사 및 최근에는 대상포진 예방접종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독감 및 폐렴구균 주사의 만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경우 보건소에서 무료접종이 가능하니 꼭 예방접종을 하셔야겠습니다.

 

 

 

 

독감 예방접종(인플루엔자)

- 이미 잘 알고 계시는 예방접종이 아닐까 합니다. 매년 10월~11월 경에 1회 예방접종으로 해결되며 65세 이상 노인들에게는 무료접종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성인들 대부분이 접종을 합니다.

 

파상풍 예방접종

- 파상풍은 주로 오염된 상처를 통해 생기게 되는데 잠복기는 3일~3주정도 되며 상처가 심할수록 잠복기가 짧습니다. 주요 증상은 전신경직 등이 있으며 사망률이 높습니다.

 

- 56년 이후 출생자가 기본접종을 하셨다면 10년마다 1번씩만 추가접종을 하시면 되고 56년 이전 출생자의 경우 3회 기본접종 후 10년마다 추가접종을 하시면 됩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 폐렴 주사 혹은 폐렴 백신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폐렴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균인 폐렴구균을 예방하는 주사입니다. 65세 어르신들은 무료로 접종을 하실수가 있으며 65세 미만이라 하더라도 페질환, 당뇨, 심장질환, 스테로이드 복용자 등은 예방접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 대상포진은 발병하면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고령자에게는 신경통 등이 동반되며 치료후에도 후유증이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접종대상 및 시기는 60세 이상 성인에게 1회 접종을 하시면 됩니다. 가격이 20만원선으로 부담이 되는게 사실인데 요즘은 효도선물로도 많이들 하시는 것 같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보통 9세~26세 즉 성경험이 없을 때 맞는것이 좋은데 만약 성경험이 있다면 검사를 통해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없을 때 접종을 하게 됩니다. 자궁경부암은 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할 경우 자궁경부암의  발병률이 상당히 감소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성인 예방접종의 주요 정보에 대한 간단한 소개였으며 모쪼록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