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무원시험을 비롯한 자격증 시험의 수험기간이 비교적 길어지는 추세인데요. 그만큼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아져서 합격하기가 결코 만만치가 않습니다. 주택관리사의 경우 2020년 경에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의 전환이 이슈인 만큼 최대한 빠른 시일안에 취득을 목표로 하셔야갰습니다.














주택관리사 역대 합격률






주택관리사의 경우 쭉 절대평가로 치러지다가 4회와 5회에 상대평가로 치러진 적이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합격률이 들쑥날쑥한데요. 난이도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2013년 1차의 경우 무려 32% 정도가 합격만 반면 2014년 1차에는 8% 정도 합격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작년인 2015년의 경우 1차시험의 합격률은 약 14% 정도였으며 2차시험은 약 87% 정도였습니다. 참고하시면 될듯합니다.





주택관리사 기출문제 및 관련 자료 무료신청 [ 바로가기 ]








앞서 말씀드린대로 주택관리사는 현재 상대평가로의 전환이라는 이슈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 상대평가로 바뀌면 위에서 짜른다는 말인데 이게 커트라인을 알 수 없는게 평균 80점 이상이라도 탈락할 수 있다는 얘기죠. 지금처럼 과락만 면하고 평균이 60점이 되면 누구나 딸 수 있는 게 아니라는 얘긴데, 무조건 2019년까지 딴다는 각오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상대평가로 바뀌면 인원조정도 이뤄질테고 지금보다 주택관리사의 처우는 더 개선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이라는 목표를 세우셨다면 관련 자료와 기출문제 등을 꼼꼼히 챙겨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주택관리사 관련 자료 및 기출문제 무료신청 [ 바로가기 ]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