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직공무원은 수출입 물품에 대한 관세와 내국세를 징수하는 일을 주로 하며, 이외에도 원산지 표시 여부, 마약밀수, 총기류와 산업폐기물 반입 등 다양한 업무에 종사하게 됩니다. 또한 일정기간을 근무한 후 퇴직하게 되면 관세사 시험과목 중 일부가 면제되어 비교적 인기 있는 직렬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관세직공무원 시험과목





7급 관세직공무원의 경우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법, 관세법 및 무역학으로 시험을 치르며 9급 관세직공무원은 국어, 영어, 한국사를 필수로 하셔야 하며 관세법개론, 회계원리,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중 2개 과목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관세직공무원의 응시자격은 7급의 경우 만20세며 9급은 만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시험을 치르실 수 있습니다.








▣ 관세직공무원 경쟁률 및 합격선





9급 관세직공무원의 경쟁률은 타 직렬에 비교적 낮은 수준입니다. 특히 2015년의 경우 방송통신직에 이어 두번째로 낮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관세직공무원의 경우 국가직 시험만 있는 관계로 경쟁률은 대체로 일정하게 유지되는 편입니다.






7급 관세직공무원의 2014년 합격선은 83.57점이며 2015년 합격선은 78.14점 입니다. 참고로 9급 관세직의 2014년와 2015년도 합격선은 각각 372.62점과 368.16점 입니다.



아시다시피 9급 관세직공무원 시험은 선택과목이 있는 시험으로 과목 선택 여부에 따라 시험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요즘 같이 공무원 시험의 수험기간이 늘어나는 추세에는 관련 자료와 기출문제 등을 꼼꼼히 살펴보신 후 직렬을 선택하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듯합니다.



관세직공무원 기출문제 및 관련 자료 무료신청 [ 바로가기 ]







Posted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