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전환은 개인기업의 자산과 부채를 법인기업에 이전하고 그 대가로 주식을 교부받는 것을 일컫는데요. 같은 원리로 개인이 보유한 영업권, 특허권, 상표권 등의 무형자산을 법인에 넘기는 대가로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이 되면 돈을 마음대로 쓸 수 있나요?

- 개인이나 법인 모두 업무와 관련없이 사용한 돈은 세법상 비용에 인정되지 않습니다. 사전에 필요한 비용을 예측하고 그에 맞게 소득디자인을 통해 가장 낮은 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인 세율이 낮지만 대표이사가 소득세를 낸다면 이중과세 아닌가요?

- 대표이사가 소득 즉, 급여 및 상여금에 대해서는 법인에서는 인건비 지출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중으로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법인전환시 비용은?

- 법인으로 전환할 때 필요한 자본금은 개인사업의 순자산을 평가해 정하게 되며, 개인사업 자산의 일부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최소 자본금으로 법인설립이 가능합니다.





■ 개인사업자 영업권 활용으로 인한 법인전환 사례







2개의 커피숍을 운영중이던 ㄱ씨는 최근 성실신고의무자로 지정되면서 소득세 부담이 커지자 법인으로 전환, 순이익이 2억 수준으로 매년 5,000만원이 넘는 소득세를 부담했는데 법인전환 후 세금을 80% 이상 줄일 수 있었습니다.


영업권을 평가해 법인에 매각하는 전략을 취했는데, 이 부분이 절세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개인사업자가 법인전환으로 인해 누리는 절세효과는 위 이미지를 통해 대략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전환의 경우 세금 문제 등이 주요 이슈이므로 정확한 재무분석 등을 통해 체계적이고 꼼꼼한 전문가와의 의견 교환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경영지원 서비스 분야에서 이미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은 바 있는 좋은기업닷컴과의 상담을 통해 안정적으로 일을 진행하시면 좋을듯합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이외에도 가업승계, 가지급금 처리, 특허자본화, 중소기업지원금 등 경영지원 전반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해드립니다.


절세 및 감세, 다양한 교육지원까지 해드리는 좋은기업닷컴, 이제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은 좋은기업닷컴을 반드시 기억하세요.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및 다양한 경영지원 서비스 무료상담 [ 바로가기 ]





Posted by